함께 공동체
나아가는 교회
건강하고 이상적인 교회는 하나님이 그 교회에 주신 사명을 따라 움직이는 교회입니다.
함께공동체는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사람을 예수그리스도의 헌신된 제자로”라는 사명을 가지고 음악, 영화, 영상, 연극, 미술 등 여러 가지 소통의 도구로 예배/소그룹/공동체 등 많은 부분에서 한국교회에 다른 대안들을 제시해 왔습니다. 함께공동체는 이제까지 쌓아온 소프트웨어적 노하우를 가지고 이제는 하드웨어적으로 이웃들에게 다가가는 교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나아가는 교회는 “여러 장소에서 모이는 하나의 교회“ 로 동일한 지역에 있는 다른 장소 다른 예배 공간, 다른 도시, 어떤 경우에는 다른 나라의 여러 장소에서 모이는 하나의 교회를 말합니다.전통적 교회의 성장 구조는 교회안의 구성원들의 숫적 성장에 따른 공간의 확장이 있어 왔습니다.
하지만 도시의 밀집화에 따른 자산가치 상승으로 인해 이러한 성장 구조는 더 높은 경제적 부담을 가져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좋은 위치와 원하는 사이즈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공간을 만들어나가기 힘든 구조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건물이 아닌 소프트웨어적 예배, 메시지, 그리고 모인 구성원들과 모임 자체가 강조되어지며, 동일한 정체성, 조직, 공통의 비전, 예산, 그리고 동일한 리더십을 공유하는 나아가는 교회는 주어진 지역에 매여져 있던 기존의 교회 모델보다 공간을 뛰어 넘는 영향력을 끼칠 수 있으며 동시에 이웃과 더 가까이 갈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마 5:13-16, 마 18:12-14)